갑상선 관련 질환(6) 갑상선암

갑상선 관련 질환(6) 갑상선암

갑상선암은 갑상선의 조직에서 일어나는 암의 일종으로, 갑상선은 목에 있으며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갑상선암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질 수 있지만 조기 발견 및 치료를 통해 대부분의 갑상선암 환자는 완치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갑상선암을 관리하기 위한 몇 가지 요령을 살펴보겠습니다. 갑상선암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갑상선암 발병 위험은 나이가 들면서, 특히 40세 이후에 증가합니다.

방사선 노출 어린 시절 두경부암에 대한 방사선 요법과 같이 이전에 방사선에 노출되면 위험이 증가합니다. 갑상선암에 걸린 가까운 친척이나 가족성 갑상선 수질암 혹은 다발성 내분비 종양과 같은 특정 유전병의 가족력이 있으면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유형
갑상선암의 유형

갑상선암의 유형

유두상 갑상선암 갑상선암의 약 80를 차지하는 가장 자주보이는 유형입니다. 일반적으로 갑상선의 한 엽에서 발생하며 천천히 자라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포성 갑상선암 이 유형은 갑상선암의 약 1015를 차지합니다. 또한 대조적으로 천천히 자라며 요오드 결핍이 만연한 지역에서 더 흔합니다. 갑상선 수질암 갑상선 수질암은 갑상선의 C 세포에서 발생하며 약 4를 차지합니다. 산발적이거나 유전적 증후군의 일부로 유전될 수 있습니다.

역형성 갑상선암 역형성 갑상선암은 드물지만 공격적인 형태의 갑상선암입니다. 그것은 빠르게 자라며 치료하기가 어렵습니다. 갑상선 림프종 갑상선 림프종은 갑상선 내의 면역 체계 세포에서 일어나는 드문 유형의 갑상선 암입니다.

갑상선암의 증상
갑상선암의 증상

갑상선암의 증상

거의 대부분의 암이 그러하듯이 갑상선암 역시 초기에는 아프지 않고 눈치를 채지 못해 늦게 알아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갑상선 연골이 있는 부위에서 약간 아래쪽과 양쪽에서 단단하지만 아프지 않은 혹이 만져질 때, 목소리가 쉬어 있거나, 단일 결절혹일 때, 결절이 4cm 이상일 때, 결절의 성장 속도가 빠를 때, 호흡 곤란, 성대 마비,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 등이 있을 때는 결절이 주변 조직을 압박해서일 수 있기에 갑상선암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갑상선암의 증상

목의 덩어리 혹은 종양 가장 자주보이는 증상 중 하나로, 목의 한쪽이나 양옆에 덩어리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런 덩어리는 지속적으로 통증 없이 발견되며, 손으로 만져질 때 덩어리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 목의 압박감 혹은 통증 종양의 크기가 커지면 목에 압박감이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목소리 변화 갑상선암이 성문후두 근처에 위치할 경우, 성문 신경을 압박하여 목소리가 거칠거나 쉽게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삼키기 고충 큰 종양이 존재할 경우, 목에서 식도로 이동하는 음식이나 액체를 삼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호흡 곤란 갑상선암이 종양이 크게 성장하거나 주변 조직에 압력을 가할 경우, 호흡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증상

갑상선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에, 꾸준한 검진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갑상선암이 진행될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부위의 덩어리 갑상선 부위에 얼굴이나 목을 흔들어도 움직이지 않는 덩어리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목의 부기 갑상선이 커져 목이 부을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목의 둘레가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목의 불편함 갑상선 부위에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 목의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목의 통증 갑상선이 커져 주변 조직에 압력을 가하면서 목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목의 목소리 변화 갑상선이 성대에 압력을 가하면 목소리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골반부위의 불편함 갑상선암이 진행될 경우 골반부위에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가장 보편적인 치료법은 갑상선과 인근 림프절을 외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입니다. 방사성 요오드 요법 수술 후 남아있는 갑상선 조직이나 암세포를 파괴하기 위해 방사성 요오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외부 빔 방사선 요법 이 치료법은 고에너지 X선 혹은 다른 유형의 방사선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입니다. 화학 요법 경우에 따라 화학 요법 약물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이거나 성장을 늦출 수 있습니다. 표적 요법 특정 유형의 갑상선암은 특히 암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표적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완치율은 일반적으로 상당히 높으며 예후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갑상선암에 대한 전반적인 5년 상대 생존율은 98.5로 보고됩니다. 갑상선암을 다루는 것은 어렵고 감정적인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건강을 돌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갑상선암의 유형

유두상 갑상선암 갑상선암의 약 80를 차지하는 가장 자주보이는 유형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갑상선암의 증상

거의 대부분의 암이 그러하듯이 갑상선암 역시 초기에는 아프지 않고 눈치를 채지 못해 늦게 알아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갑상선암의 증상

목의 덩어리 혹은 종양 가장 자주보이는 증상 중 하나로, 목의 한쪽이나 양옆에 덩어리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