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시작, 봄 제철 음식 냉이의 효능

봄의 시작, 봄 제철 음식 냉이의 효능

향긋한 봄 냄새를 맡게 해주는 냉이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냉이는 봄이 되면 들이나 산에서 볼 수 있는 봄 대표 식재료로 뿌리부터 줄기까지 통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냉이의 원산지는 튀르키예 영토 부근과 동유럽으로 추정하고 있고 서양에서는 어린 냉이를 보통 샐러드나 허브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 중국과 같이 동아시아에서는 국, 무침 등 메인 요리 재료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비닐하우스 등에서 재배가 늘면서 봄이 아닌 다른 계절에도 냉이를 맛볼 수 있지만, 3월이 제철에 야생에서 캐는 냉이가 향과 맛이 아주 좋습니다.

야생에서 자란 냉이는 그 주변 자연생태계를 잘 보고 섭취해야 합니다. 한 연구기관에 의하면 도로변의 냉이는 자동차 배기가스 성분이 많이 검출되기도 했습니다.


imgCaption0
냉이된장국 만드는 법

냉이된장국 만드는 법

냉이, 된장, 다진 마늘, 대파, 청양고추, 두부, 물, 멸치 육수팩을 준비합니다. 냉이된장국 양념된장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대파 한 도막, 청양고추, 두부 12모, 참치액 12큰술, 국간장을 만들어 줍니다. 냉이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물에 멸치 육수팩을 넣고 육수를 만듭니다. 육수가 끓으면 된장을 풀어 넣고 다진 마늘을 넣어줍니다. 냉이를 넣고 끓이다가 대파, 청양고추, 두부를 넣어줍니다.

참치액과 국간장으로 간을 제어하고 어울리게 끓여줍니다.

냉이 효능

냉이의 효능은 다양하며,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대부분이 찾는 봄나물 중 하나입니다. 냉이는 특유의 향과 쌉쌀한 맛이 있어 여러 요리에 활용되며, 다른 재료와 함께 조리하여 사용하면 시원한 맛을 더해줍니다. 피로해소 소화개선 면역력 강화 눈 건강 개선 생리불순 개선 출혈 증상 완화 춘곤증 예방 피로 해소 냉이는 비타민 C와 철분이 풍부하여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고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소화 개선 소화를 부드럽게 하고 소화 불량 및 가스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비타민 C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여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냉이 손질법 및 보관방법

냉이 손질법 냉이 보관방법 냉이는 구입 즉시 요리해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냉이는 손질해서 보관해도 며칠이 지나면 잎이 상하거나 물러질 수 있고, 향이 날아갑니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흙이 묻은 상태에서 키친타월로 잘 싸서 비닐 팩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풍미와 영양은 다소 감소하지만, 데친 것을 썰어 냉동 보대하여 두었다가 찌개에 넣어도 향미를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채취 및 건조

냉이는 늦가을에 싹을 틔워서 한겨울이어도 겨우내 조금씩 자라다가 봄이 되면 아주 빠르게 성장을 합니다. 3월부터 꽃을 피우고, 4월이면 씨앗이 영글어 떨어지며, 씨앗이 맺히기 시작하면 약의 기운이 씨앗으로 가기 때문에 약 효과가 좋은 제재를 채취하는 가장 좋은 시기는 겨울이나 이른 봄에 좋습니다. 건조 냉이를 채취해서 흙을 털어내고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립니다. 제채 뿌리가 있는 전초를 냉이라 부릅니다.

냉이 부작용과 주의점

알레르기 반응 냉이에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피부 발진, 가려움증, 발진,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냉이를 처음 섭취하는 경우에는 조심을 필요합니다. 많은 섭취 냉이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 불량, 복부 통증, 구토, 설사 등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양을 지속적인 것이 중요합니다. 의약품 상호작용 냉이는 혈액 응고를 촉진할 수 있으므로 혈액 응고 약물과 함께 복용할 때 의사와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임신 및 수유 중 주의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냉이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냉이의 항산화 효과와 성분이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른 식재료와 함께 조리할 때 주의 많은 열처리나 조합은 소화 사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요리 방법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안좋은점 및 주의사항

우리나라의 봄철 냉이는 오랜 세월 먹어온 익숙한 나물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안정적인 나물이라고 생각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사람마다. 몸의 특징이 틀리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 기간 중에 사람의 체질에 그러므로 자궁을 수축시킬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냉이에는 부르신 산, 비타민K, 탄닌 같은 성분들이 혈액의 응고 기전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평소 심잔 판막 질환이 있거나 정맥, 연합의 색전 증이 있어서 혈관 안의 피가 응고되는 것을 예방하는 약을 드시는 분들은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봄에 길가에 냉이가 많이 보인다고 무조건적으로 채취를 하면 안 되는데요. 차량 통행이 많아지고 농약 사용이 빈번해지면서 중금속 오염도 심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하게 재배를 통해 수확한 냉이를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냉이된장국 만드는 법

냉이 된장, 다진 마늘, 대파, 청양고추, 두부, 물, 멸치 육수팩을 준비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냉이 효능

냉이의 효능은 다양하며,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대부분이 찾는 봄나물 중 하나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냉이 손질법 및 보관방법

냉이 손질법 냉이 보관방법 냉이는 구입 즉시 요리해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