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대서양조약기구 아태 파트너 4개국 캐러밴 보수당 HIMARS 모라토리엄 디폴트

북대서양조약기구 아태 파트너 4개국 캐러밴 보수당 HIMARS 모라토리엄 디폴트

러시아가 외화 표시 국가부채에 대한 채무불이행, 즉 디폴트에 빠졌다. 러시아의 디폴트는 우크라이나와의 전쟁 이후 서방 국가들의 제재가 계속되었고 벌어졌다. 러시아의 디폴트는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과거에 디폴트와 유사했던 사례를 찾아서 그때 미국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1998년 러시아 디폴트, 2014년도 러시아 금융위기, 2015년 그리스 모라토리엄 선포 세 가지 사례를 차례로 봅니다.

러시아는 1998년에 디폴트를 선언한 사례가 있습니다. 1994년1996년 러시아는 체첸과의 전쟁을 벌이며 대량의 비용이 발생했다.


2015년 그리스 금융위기모라토리엄디폴트
2015년 그리스 금융위기모라토리엄디폴트

2015년 그리스 금융위기모라토리엄디폴트

2015년에는 그리스가 모라토리엄 선언한 적이 있습니다. 먼저 디폴트와 모라토리엄의 차이점을 알아봅시다. 모라토리엄은 지불유예로서, 한 국가의 외환이 바닥나고 신용검토 심사 붕괴되어 차입을 통한 채무이행을 할 수 없게 됐을 때 법령으로 일정기간 동안 금전의 대차수수를 미루는 조치를 말합니다. 디폴트는 지불불능으로서, 채무원리금을 상환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모라토리엄과 디폴트의 공통점은 돈을 갚아야 되는데 갚지 못한 상태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차이점은 모라토리엄의 경우 부채를 갚을 시기에 부채가 많아서 일시적으로 상환을 여기하는 것으로, 돈을 갚을 의사는 있는 것인 반면, 디폴트는 상환할 의사조차 없는 나라 파산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디폴트 상태라면 어떻게 되나요?
그렇다면 디폴트 상태라면 어떻게 되나요?

그렇다면 디폴트 상태라면 어떻게 되나요?

보통 국가나 기업 등과 같은 곳에서 빚을 지고 갚지 못하게 되면 해당 나라 혹은 기업은 부도상태가 됩니다. 이럴때 정부 혹은 기업은 돈을 빌려준 사람으로부터 원금뿐만 아니라 이자까지도 갚아야 하는데 이를 지급하지 못하면 파산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개인에게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개인은 자신의 재산만으로 생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인파산제도는 일정한 수입이 없거나 앞으로도 생길 가능성이 작은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 디폴트로 인한 리스크가 높은 국가는?

러시아가 디폴트를 선언할 가능성을 예상하는 의미가 없으며, 예상조차 불가능 할 것입니다. 다만, 러시아가 경기침체의 국면으로 들어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상당부분 타당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러시아는 GDP기준 세계적인 11위의 국가입니다. 세계적인 11위의 국가가 무너진다면, 전 국제 경제에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이죠. 2020년 기준 러시아의 핵심 수출국과 수입국입니다.

러시아 경제침체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국가는 독일일 것입니다. 수출보다는 수입국에 집중해야하며, 중국의 경우 가장 큰 거래국가이지만, 러시아와 관계를 감안하면 큰타격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해외기업들이 자금난에 빠진 원인은 무엇인가요?

세계적인 원자재가격 상승 및 경기침체 장기화로 인한 수익성 악화라고 전문 인력 모두가 분석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발 금융위기극복기금 여파로 국제 경제성장률이 둔화되면서 기업실적이 크게 악화됐고, 이로 인해 신용등급이 하락하며 자금조달비용이 증가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입니다. 게다가 국제유가 급등으로 에너지 연관 기업들의 재무구조가 취약해진 점도 한 몫 했습니다.

러디폴트 선언이 나라 금융에 미칠 영향

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하루전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미국 소셜 미디어 CBS와의 인터뷰에서 이런 상황이 전 국제 금융위기를 초래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지금으로서는 아니다고 말했습니다. 러시아가 전 국제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기 때문 러시아의 디폴트가 전 국제 금융 시스템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영국 영란은행의 앤드류 베일리 총재는 전 국제 경제와 러시아의 금융 연동 레벨은 낮으므로 구조적으로 크게 중요하진 않다고 말했습니다.

1998년 러시아, 2014년도 러시아, 2015년 그리스 금융위기극복기금 사례를 살펴보고, 이 인물들이 미국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비교해보았습니다. 세 경우 모두 단기적으로는 영향이 있었을지언정 장기적으로 미국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못했다. 이번 러시아 디폴트 위기도 단기 매수 기회로 살펴볼 만한 이유다. 그렇지만 모든 사례가 같지 않은 만큼 주이론시험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자원대국인 러시아 때문 전 국제 물가가 상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2015년 그리스

2015년에는 그리스가 모라토리엄 선언한 적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디폴트 상태라면 어떻게

보통 국가나 기업 등과 같은 곳에서 빚을 지고 갚지 못하게 되면 해당 나라 혹은 기업은 부도상태가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러시아 디폴트로 인한 리스크가 높은

러시아가 디폴트를 선언할 가능성을 예상하는 의미가 없으며, 예상조차 불가능 할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