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차례 상옷차림 순서 및 유의할점

설날 차례 상옷옷모양새 순서 및 유의할점

설날 차례 상옷모양새 순서 및 유의할점 민족 대명절인 설날이 다가옵니다. 막 시집온 초보 주부들도 할 수 있는 설날 차례상 상옷모양새 순서 알아봅시다 설날 차례는 조상님의 은혜에 농수산물을 준비해 정갈하게 음식을 만들어 올리는 예식입니다. 옛날부터 이어오던 거다. 보니 차례상에 음식을 순서에 맞게 놓았는지 차례의 절차 등 여러 가지 용어도 있어서 헷갈린다. 여류는 동쪽에,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1. 기제사 설 차례상 중심에 신위를 써서 모신다. 영정사진을 모시면 신위를 안 모셔도 됩니다. 신위는 한글, 한자 상관없이 무관하게 상관없이 무관하게 편하게 쓰시면 됩니다. 신위를 모시는 방향은 북쪽집 구조상 여의치 않으면 깔끔한 방향으로 모시면 되고, 방향과 상관없이 무관하게 상관없이 무관하게 신위를 모신 방향을 북쪽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위의 크기는 시중에 파는 기성물품 위패의 크기에 맞춰 신위를 쓰면 됩니다. 여러 신위 조상님을 모실 때는 북쪽 신위를 기준으로 가장 왼쪽에 큰 어른을 모시고 오른쪽으로 가면서 차례대로 모시면 됩니다.

좌상, 북쪽 기준으로 서쪽이 왼쪽, 우하, 북쪽을 기준으로 우측이 동쪽 신위 예시 성함 밑에 신위홍길동 신위를 쓰셔도 되고, 제주나와 관계를 쓰셔도 됩니다.


imgCaption0
보편화된 차례상

보편화된 차례상

최근에는 보편화된 차례상으로 5열로 음식을 놓고 1열은 밥과 국, 2열은 육고기, 생선, 3열은 탕 등의 부요리, 4열은 나물, 잡채, 포 등 5열은 과일과 한과 등으로 놓는다 술은 제대로 준비하자 적, 떡, 과일은 한가지씩은 꼭 갖춘다 명절에 자주 먹는 음식을 올린다 . 빼야 할 음식보다. 꼭 준비해야 할 음식으로 생각한다 . 형식에 얽매이기보다.

설 차례상 차림그림

1열신위가 놓여 있는 1열에는 수저를 담는 그릇인 시접과 술잔을 놓고 밥과 국을 올립니다. 추석 차례상에는 본질적으로 송편만 올리게 되어 있으나 집안에 따라 밥과 송편을 함께 올리기도 합니다. 2열어동육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두동미서 생선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 에 맞추어 육전과 생선을 올립니다. 3열탕류를 올리는 3열은 어탕생선탕, 소탕채소탕, 육탕고기탕 세 종류의 탕을 올리는 게 원칙이나 경우에 따라 생략해도 좋습니다.

4열좌포우혜 포문어, 명태, 오징어 등를 왼편에 두고 식혜를 오른편에 놓습니다. 삼색 나물은 포와 식혜 중간에 올리면 됩니다. 5열조율이시 대추, 밤, 배, 감 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 흰색 과일은 서쪽 순서에 맞추어 과일을 올립니다.

설 차례지내는순서

1.분향재배제주가 제상앞에 정중하게 무릎을 꿇고 공손하게 두손으로 향불에 분향을 한 뒤 절을 두 번 합니다. 2.강신재배강신이란 신위께서 강림하시어 음식을 드시기를 청한다는 뜻입니다. 제주이하 모든 사람이 손을 모아 서 있고, 제주가 신위 앞에 나아가 꿇어앉아 분향하고 집사자가 술을 술잔에 차지 않도록 조금 따라 제주에게 주면 제주는 받아서 모사 그릇에 3번으로 나누어 붓고 빈 잔을 집사자에게 돌려 보내고 일어나서 2번 절합니다.

향을 피우는 것은 위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이요,술을 모사에 따르는 것은 아래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입니다. ) 3.참 신참신이란 강신을 마친후 제주 이하 모든 참신자가 함께 두 번 절을 하는 것임. 4.계반삽시계반삽시란 메(밥) 그릇의 뚜껑을 열고 수저를 꽂는 것을 말하는데 수저는동쪽을 향하게 꽂는다. (수저 바닥이 동쪽을 향하게 하여 꽂는다.

0. 진설차례 상차림이 다. 끝난 상태. 1. 분향명촉강신 차례상을 차리는 주인제주이 촛불을 밝히고 향을 피워 향로모삿그릇에 향을 꽂습니다. 2. 참신 참석자 모두 두 번 절을 합니다. 3. 헌주와 계반삽시 집사가 술잔에 술을 조금 따라 주면 주인제주은 술잔을 헹군 다음 퇴주잔 아니면 향로모삿그릇에 붓습니다. 집사가 다시 술잔을 채워주면 술을 차례상에 올리고 밥뚜껑을 열고 수저와 젓가락을 떡국밥과 요리반찬요리 위에 올려놓습니다.

축문을 준비했다면 이럴때 읽으시면 됩니다. 4. 시립 – 조상님께서 음식을 흠향해볼 수 있도록 잠시 공손하게 서 있습니다. 뒤돌아 서 있는 집안도 있습니다. 5. 철시복반과 사신 수저와 젓가락을 거두고 뚜껑을 덮는다. 조상님을 보내드리기 전 참석자 모두 두 번 절을 합니다. 6. 철상과 음복 차례상을 치우고 모두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습니다. ※ 축문을 읽지 않고 술도 한 잔만 올리면서 지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집안마다.

자주 묻는 질문

보편화된 차례상

최근에는 보편화된 차례상으로 5열로 음식을 놓고 1열은 밥과 국, 2열은 육고기, 생선, 3열은 탕 등의 부요리, 4열은 나물, 잡채, 포 등 5열은 과일과 한과 등으로 놓는다 술은 제대로 준비하자 적, 떡, 과일은 한가지씩은 꼭 갖춘다 명절에 자주 먹는 음식을 올린다 .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설 차례상 차림그림

1열신위가 놓여 있는 1열에는 수저를 담는 그릇인 시접과 술잔을 놓고 밥과 국을 올립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설 차례지내는순서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