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중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근육경련 풀어주는 지압법

수면 중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근육경련 풀어주는 지압법

수면 중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근육경련 풀어주는 지압법 글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포츠 경기를 보다. 보시면 갑자기 잘 달리던 선수가 악 소리를 내며 다리를 붙 바닥에 쓰러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른바 쥐가 난 것인데요. 우리가 흔히 쥐가 났다고 표현하는 근육경련은 갑자기 과도하게 근육을 사용할 경우 주로 발생합니다. 운동선수들처럼 순간적으로 급속도로 달리거나 운동을 과도하게 하면 근육이 그 힘을 이겨내지 못해 경련을 일으키는 것이죠. 하지만 이런 증상이 꼭 힘을 많이 쓸 때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자다가도 종아리에 쥐가 날 수 있죠. 특히 수면 중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가 잦으면 골반이나 척추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 파열과 근육 경련의 차이점
종아리 근육 파열과 근육 경련의 차이점

종아리 근육 파열과 근육 경련의 차이점

종아리 바깥쪽의 비복근이 찢어졌을 때 종아리 근육 파열이라고 진단합니다. 이 부상은 종아리 근육 경련과 증상이 비슷합니다. 그러니까 이야말로 근육이 파열됐음에도 근육 경련 증상으로 오인하여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종아리 근육 파열의 일반적인 증상은 뚝하는 소리입니다. 운동을 하다가 갑자기 뚝하는 소리가 들리거나, 통증이 강하게 느껴진다면 종아리 근육 파열을 의심해야 합니다.

만약 뚝 하는 소리를 인지하지 못했는데 종아리 통증이 느껴진다면, 통증의 지속 시간과 종아리 상황에 주목해야 합니다. 종아리 근육 경련과 달리, 종아리 근육이 파열되면 스트레칭을 했는데도 통증이 가시지 않습니다. 또한, 종아리에 멍이 들거나 심한 경우 출혈 부위가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이런 증상을 발견했다면 종아리 근육 파열을 의심하고 병원에서 치료받아야 합니다.

종아리 근육 경련의 증상
종아리 근육 경련의 증상

종아리 근육 경련의 증상

종아리 근육 경련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급격한 통증 근육 경련이 발생하면 갑작스러운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 통증은 가벼울 수도 있지만, 때로는 매우 강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근육 경직 근육 경련으로 인해 근육이 경직되고 움직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근육 뭉침 근육이 뭉치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으며, 촉감으로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근육이 팽창합니다.

낮에는 괜찮은데 밤에 쥐가 나는 이유는?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분들을 살펴보시면 낮에는 괜찮다가 꼭 밤에 쥐가 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혈액순환의 영향이 가장 큽니다. 낮에는 활동량이 많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비교적 원활한 편입니다. 하지만 밤에는 활동량이 줄어들고 수면 중엔 몸체를 거의 움직이지 않습니다. 보니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지 않죠. 그러니까 낮보다는 밤에, 특히 수면 중에 근육의 수축이나 경련이 더 잘 일어날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 경련의 예방법

종아리 근육 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 적절한 스트레칭 운동 전후에 반드시 적절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종아리 근육을 포함한 다리 근육을 꼼꼼하게 스트레칭해야 합니다. 균형 잡힌 운동 하나의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균형 잡힌 운동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력 강화 근육을 강화하여 근육 경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근력 강화 운동을 지속해서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전에 충분한 워밍업: 운동 전에 충분한 워밍업을 하여 근육을 미리 준비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났다면 이렇게 하세요 근육경련 풀어주는 지압법

다리에 쥐가 났을 때는 수축된 근육을 충돌 방향으로 스트레칭 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앉은 자세에서 다리를 쭉 뻗고 발등을 몸쪽으로 향하여 손으로 천천히 당겨주세요. 아니면 근육 경련이 있는 곳을 유연하게 마사지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죠. 이때 마사지를 세게 하면 오히려 근육이 파열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쥐가 풀리도록 도와주는 혈자리도 있습니다.

새끼손톱 바깥쪽에 위치한 소택혈을 강하게 누르시면 종아리 쥐가 빠르게 풀리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자다가 쥐가 나면 갑작스러운 통증으로 침착하게 대처하기가 어려운데요. 평소 쥐가 잘 나는 분들이라면 자기 전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종아리가 붓고 불편함을 느끼는 느낌이 들 때 다리 쪽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경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실 한 번 정도 찾아오는 근육경련은 큰 문제가 아닙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아리 근육 파열과 근육 경련의

종아리 바깥쪽의 비복근이 찢어졌을 때 종아리 근육 파열이라고 진단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종아리 근육 경련의 증상

종아리 근육 경련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급격한 통증 근육 경련이 발생하면 갑작스러운 통증이 발생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낮에는 괜찮은데 밤에 쥐가 나는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분들을 살펴보시면 낮에는 괜찮다가 꼭 밤에 쥐가 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