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보험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펀드, 그 다른점은

연금보험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펀드, 그 다른점은

오늘은 어제 말씀드린대로 5년, 7년 단기납 종신보험에 대하여 자료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제가 제목에서 언급했듯이 금감원 제재로 인해 단기납 종신보험에 많은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특히 환급률과 연관된 부분이 핵심입니다. 사실 최근 보험사들은 보장성 보험상품 판매를 늘리기 위해 완납 시 환급률을 100 이상으로 나오는 단기납 종신보험을 우후죽순 출시했고, 납입금액의 3400을 시책비프로모션으로 지급하면서 과열 경쟁을 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여기에서 발생한 가장 문제는 바로 단기 환급률만을 강조하면서 종신보험을 저축성 보험으로 판매하는 부분이 가장 문제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축보험의 장점과 단점
저축보험의 장점과 단점

저축보험의 장점과 단점

3.1. 장점 금융적 안정 제공 저축보험은 보험금 외에도 적립된 자금을 제공하여 금융적인 안정을 제공합니다. 향후 보호 가족을 위한 유산 계획을 세울 때 유용합니다. 세제 혜택 일부 국가에서는 저축보험에 대한 세제 혜택을 제공합니다. 3.2. 단점 높은 보험료 다른 금융 상품에 비해 높은 보험료 소비해야 할 수 있습니다. 보험금 한정 저축보험의 주된 목적은 금융적인 안정 제공이므로, 수익을 지향적인 투자상품보다는 수익률이 한정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보험 혜택 장단점
연금저축보험 혜택 장단점

연금저축보험 혜택 장단점

2023년 추가 신설된 부분으로 연금소득 1,200만원 초과 시에도 분리과세 선택 가능 하다는 점은 앞으로 혜택이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연금저축보험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첫번째 보험사를 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간 투자해야할 상품이기 때문에 안정되는 보험사를 결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안정되는 보험사란 결국 저희들이 흔히 들어봤을 법한 이름의 보험사이면, 장기간 투자에 있어서 정신력으로 안정감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보험사를 선택하였으면, 해당 보험사 홈페이지, 전화, 아니면 영업점을 통해 연금저축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온라인으로 가입하는 방법입니다. 그 이유는 오프라인 대대조적으로 관리비용이 더 적게 측정되어 연금저축보험에 대한 이율을 더 많이 산정해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수익률은 더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금저축보험 vs 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 vs 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 vs 연금보험

많은 분들이 연금보험 상품과 연금저축보험 상품에 대하여 혼선이 있습니다. 해당 상품은 아주 다른 상품입니다. 연금보험은 장래에 연금을 받을 때 비과세를 받는 상품으로서 효과적인 상품인 반면에, 연금저축보험은 현재 세액공제를 받음으로써 추후에 받는 급여 보다. 더 적게 세금을 내기 때문에 좋은 상품입니다. 지금부터 연금저축보험 세금공제 내용에 대하여 더 제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보험 및 연금저축보험의 단점은 일정기간 유지하지 않고 중도해지를 실행할 경우 위에서 언급한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떄문에 주의해야합니다.

특히 연금보험의 경우 10년 이내 해지 시, 보험 차익에 대하여 이자소득세가 부과 되어 예상치 못한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펀드는 이름 그대로 연금저축을 펀드상품과 결합하여 운용하는 상품입니다. 주로 증권사에서 가입을 진행합니다. 연금보험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연금저축펀드는 원금보장이 되지 않는 대신에, 비교적 큰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본인이 직접 운용할 수도 있어 최근 연금저축펀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원금보장이 되지 않는 대신, 혜택이 많은 상품입니다. 살펴보면, 일정한 위험부담을 지지만, 운용만 제대로 한다면 직접 투자, 아니면 간접 투자를 진행하면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연금수령시기가 돼서도 나머지 금액에 대하여 불려 나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일 것입니다.

국내에 직접 상장된 ETF상품에 직접 투자가 가능합니다. 세금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이번 개정에 가장 핵심적인 부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융감독원에서는 이러한 보험사들의 과열 경쟁이 부적절한 영업행위가 반복된다라고 판단했고, 이에 납기 10년 미만의 상품은 완납 시점에 100의 환급률이 나오지 않게 상품을 개정하라고 지시(?) 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상 환급률과 연관된 부분에서 개정을 하는 것인데, 완납시점에 환급률이 100%가 되지 않는 상품이니 저축성 상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안했던 부분들에 대한 메리트가 사라지기 때문에 사실상 단종?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종신보험은 상품 구조 자체가 완납시점에 장기 유지 보너스를 지급하면서 환급률을 높이는구조를 가지고 있었으나 이러한 부분을 지급하지 않거나, 10년 시점에 지급을 하면서 단기납에 대한 메리트가 완전히 없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저축보험의 장점과 단점

3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저축보험 혜택 장단점

2023년 추가 신설된 부분으로 연금소득 1,200만원 초과 시에도 분리과세 선택 가능 하다는 점은 앞으로 혜택이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저축보험 vs 연금보험

많은 분들이 연금보험 상품과 연금저축보험 상품에 대하여 혼선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