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의료비공제 기준, 안경구입비 공제

연말정산 의료비공제 기준, 안경구입비 공제

연말정산 안경구입비 영수증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을 준비하면서 세금감면 부분을 알아보는데 의료비에 관련해서 궁금해 하실분들이 있을거 같아서 안경구입비 의료비에 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연말정산이란 본인이 한해동안 번 금액에 관련해서 세금을 정산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저희들이 급여를 받으면 원천징수를 하게 되는데 하지만 이 금액은 명확한 금액이 아니므로 연말에 과부족을 정산합니다. 연말정산 의료비는 세액공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다르므로 첫번째 그 둘의 차이점을 분명히 인지하고 가시는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의료비 연말정산을 받기 위해서는 총급여의 3를 초과하는 금액을 지출하셔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의료비 환급 예시

의료비 환급 예시

만약 맞벌이 부부라면 연봉이 낮은 쪽으로 몰아주는 게 유리합니다. 그래야 세율 구간이 낮아져서 더 많은 환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연봉 5,000만원 병원비 200만 원 연봉의 3 rarr 150만 원 초과분인 50만 원만 세금감면 대상 50만 원의 15인 7만 5천 원 환급가능난임은 30 마지막으로 주의하실 점은 미용 목적의 성형수술이나 건강증진용 의약품 구입비용은 공제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겁니다.

그러므로 치료 목적이라는 의사 소견서 혹은 진단서를 받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증빙자료 제출 필요

국세청 간소화 자료에는 민감정보 혹은 의료기관이 아닌 기관의 의료비의 경우 집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민감정보 포함 증빙

난임 시술비 해당 진료병원의 진단서 및 증명서, 난임시술 도장 등의 표기된 영수증 제출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진단서 혹은 증명서 건강보험 산정특례 건강보험공단의 산정특례 증명서 상기 증빙이 있는 경우 20, 30 및 의료비 집계 한도 초과 등을 적용할 수 있으며, 제출하지 않은 경우 일반적인 가족의 의료비 15 세액공제율로 구분하여 반영됩니다.

의료비 세액공제

연말정산 시 의료비 세액공제는 연간 총 급여연봉의 3를 초과할 경우에 초과분에 대한 15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총급여가 5천만 원인 경우 병원비가 연봉의 3에 해당하는 금액은 150만 원. 즉 150만 원이 초과된 부분에 대한 의료비는 15의 공제가 가능하다는 의미이죠. 예를 들어 연간 200만 원의 의료비를 지출했다면 연봉의 3인 150만 원이 초과된 50만 원은 의료비 세금감면 대상이 되고 75,000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비 세액공제는 본인이 쓴 비용에 대해서는 한도를 정하지 않고 연간 총급여의 3를 초과한 금액의 15를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들이 쓴 의료비에 대해서는 700만 원을 한도로 정하고 있고, 난임시술비의 경우 한도 없이 지출금액의 30%를 환급해 줍니다. 개인적으로 초저출산국가인 대한민국에서는 난임시술비의 공제한도는 지금 보다.

출산 연말정산은? feat. 안경

산후조리원의 경우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는 출산 1회당 200만 원까지 의료비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처음 산후조리원 결제 시 연말정산을 위한 전산등록을 요청하면 간소화 서비스에서 불러와지나 요청하지 않으셨다면 영수증을 따로 받아 제출하셔야 합니다. 난임시술비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세액 공제율이 30가 적용됩니다. 간소화 서비스에 불러와지긴 하나 서류를 발급받아 제출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안경이나 렌즈는 부양가족 1인당 50만 원까지 공제대상입니다. 시력교정용이라는 확인서가 있어야 하고 최근에는 간소화서비스에서 자동으로 불러와진다고 하는데… 저는 못 봤습니다.

시력교정용 안경 및 렌즈 소득공제

저는 지금까지 평생 선글라스 외의 안경은 착용해본 적이 없지만 최근 급격한 시력저하로 인해서 안경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안경의 일반적인 목적은 액세서리용이 아닌 시력 보정용이기 때문에 의료비 공제 대상에 포함되는데요.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대상을 살펴보시면 의료기관이나 약국에서 지출한 비용을 포함해 장애인의 보장구, 시력보정용 안경렌즈 구입비, 보청기 구입비를 의료비 세금감면 대상에 포함하고 있죠.

안경, 렌즈 구입비는 50만 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주관이기 한데 안경은 저렴한 제품보다는 좋은 물건을 선호하는 것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고가의 브랜드명 안경테를 권장하는 것이 아닌 시력보정에 좋은 렌즈를 사용하라는 의미인데요. 제가 시력이 안 좋아져 보니까 안경 쓰는 사람들과 고충을 알겠고, 안구신체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렌즈도 의료비 세액공제에 포함됩니다.

연말정산 의료비 한도

연말정산 의료비 한도는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연말정산 세액공제의 경우 실제로 세금을 절세 받는 효과가 있다고 해서 소득공제에서 많이 못받으셨다면 세액공제를 최대한 많이 받는것이 유리하니 잘 알아보시고 13의 월급을 챙겨가시기 바라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의료비 환급 예시

만약 맞벌이 부부라면 연봉이 낮은 쪽으로 몰아주는 게 유리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빙자료 제출 필요

국세청 간소화 자료에는 민감정보 혹은 의료기관이 아닌 기관의 의료비의 경우 집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세액공제

연말정산 시 의료비 세액공제는 연간 총 급여연봉의 3를 초과할 경우에 초과분에 대한 15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