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총정리 QA( 자주묻는 질문) 1편

연말정산 총정리 QA( 자주묻는 질문) 1편

연말정산 총정리 QA 자주묻는 문의 1편 지금도 연말정산이 헤깔리신다구요?? 그래서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주묻는 질문내용을 토대로 항목별로 다시 요약해보았습니다. 근로소득 연말정산 Q.근로소득의 연말정산이란 무엇이며, 연말정산 결과는 어떠한 방식으로 확인할 수 있나요? A. 근로소득을 지급하는 자원천징수의무자가 다음연도 2월분의 급여를 지급하는 때에 1년간의 총급여액에 대한 근로소득세액을 세법에 따라 올바르게 계산한 후, 매월 급여 지급시 간이세액표에 의하여 이미 원천 부과된 세액과 비교하여 많이 징수한 경우에는 돌려 주고 부족하게 징수한 경우에는 추가 징수하여 납부하는 절차를 이야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퇴직자의 연말정산
퇴직자의 연말정산


퇴직자의 연말정산

중도퇴직자는 퇴직하는 달의 급여를 지급받는 때에 연말정산을 하고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받는다. 퇴직자가 연도 중 재취업을 하는 경우에는 퇴직하며 받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재취업한 회사에 제출하고 합산하여 연말정산 해야 합니다. 퇴직자가 연도 중 재취업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근로자가 다음연도 5월에 소득세금공제 자료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넣어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할 수있습니다.

총 급여액이 500만 원 미만인 경우
총 급여액이 500만 원 미만인 경우

총 급여액이 500만 원 미만인 경우

결론부터 말하자면 회사에 자료를 따로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총급여액 구간에 따른 근로소득공제금액을 계산해보시면 500만 원 이하 구간에서는 총급여액의 70를 소득공제받게 됩니다. 즉, 350만 원이 소득공제되며 나머지 150만 원에 대해서는 근로자 본인의 기본공제로 공제 받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근로소득금액이 0원이 되며, 이에 따라 결정세액도 0원이 됩니다. 결정세액이 0원이 된다는 말은 내가 원래 납부해야 할 세금이 0원이란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낸 세금 모두를 돌려받게 됩니다. 이 경우 본인의 연말정산 자료집은 제출할 필요가 없지만, 배우자가 연말정산할 때 배우자공제로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원칙에 따라 연간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인 경우 배우자 공제가 가능하지만,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 급여 500만 원 이하이면 배우자 공제가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