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갱신 비용 온라인 신청으로 할인받기( 갱신기간 정보)

운전면허 갱신 비용 온라인 신청으로 할인받기(+갱신기간 정보)

알아두면 좋은 정보 경찰서에 직접 가서 갱신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운전면허증 2종 갱신후기 간편하게 올려보겠습니다. 기한을 놓치면 과태료를 내야 하고, 면허취소의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하니 미루지 마시고 갱신하시기 바랍니다. 파출소 직접가서 갱신하기를 원하시는 분들 외에도 1종 적성 검사 대상자로서 최근 2년 안에 국가 건강검진 기록이 없으신 분들, 그리고 2종 운전면허증 갱신하시는 70세 이상되시는 분들은 직접 방문하여 갱신신청해야 한다고 하니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파출소 가시기 전 준비물 먼저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준비물은 사진과 지금 가지고 계신 운전면허증과 수수료입니다.


파출소 혹은 운전면허시험장
파출소 혹은 운전면허시험장

파출소 혹은 운전면허시험장

가까운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하여 운전면허증 갱신을 할 수 있습니다. 강남파출소 제외 1종의 경우 적성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험장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검사를 받을 수 있고 당일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먼 곳이 대부분이고 장소가 많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경찰서에 방문하는 경우 교통민원실로 가시면되는데요. 1종이 경우 병원에서 발급받은 적성검사 결과지나 국가 검진 기록표를 가지고 가야 합니다.

적성검사 결과지를 미리 프린트하지 못 한 경우에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경찰서에 방문하여 서류 작성 시 행정 정보 공동 이용 동의서를 작성하면 전산으로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종인 경우 사진만 챙겨가면 됩니다. 경찰서의 경우 신청 후 2주 후에 발급이 되기 때문에 다시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운전면허증갱신 벌금
운전면허증갱신 벌금

운전면허증갱신 벌금

1종 면허 30,000원 사전 납부시 24,000원 2종 면허 20,000원 사전 납부시 16,000원 2종 면허 70세 이상 30,000원 사전 납부시 24,000원 사전 납부시 20할인을 받을수 있어 저는 2종 면허 과태료로 16,000원을 입금했습니다. 그 자리에서 과태료를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입금계좌가 적힌 용지를 주셨습니다.

2 오프라인으로 신청
2 오프라인으로 신청

2 오프라인으로 신청

처음 오프라인으로 신청 시 가능한 곳은 전국의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서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바와 같이 1종의 경우 적성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가서 적성검사를 받으시고 규격에 맞는 사진 2매와 과거 운전면허증을 주면 바로 당일에 새로운 운전먼허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사람이 많을 시 기다려야한다는 점과 직접 시간을 내서 찾아가야한다는 점이겠죠. 장점이라면 처음 가기만 한다면 어떻게든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진 2매와 이전 운전면허증만 있으면 직원들의 도움을 받아 만들 수 있겠습니다.

경찰서에서 갱신후 수령은 언제?

저의 경우 23년 12월 13일에 갱신하고 24년 1월 4일 수령하는 날입니다. 약 23일 정도 소요됩니다. 대부분 약 2주 정도 걸린다고 알려져 있는데, 연말이라 그런지 더 오래 걸리는 거 같습니다. 새로 갱신된 운전면허증은 신청했던 경찰서에서 수령받으시면 됩니다. 수령하기로 된 날짜에 못 가게 된다면 그 이후에 찾으러 가면 된다고 합니다. 하루나 이틀 더 빨리 수령받고 싶으면, 갱신한 민원실에 미리 전화해서 가능한지 물어보고 찾아가실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수령날짜와 그 이후로 일주일간 못받을거 같아서 민원실 전화를 일주일전에 해보니 수령날짜 그 이후 언제든지 찾으러 와도 된다고 했습니다. 혹시 하루나 이틀 빨리 받을수 없냐고 하니 저의 신원확인을 한후 제 면허증이 만들어졌는지 조회하시더군요. 다.

2 온라인으로 신청

온라인으로 신청 시에는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에 접속하셔서 진행합니다. 공식 홈페이지 접속 후 안전운전통합민원 1종보통 적성검사2종면허 갱신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나오는 실명인증 계획을 하나 택하셔서 실명 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실명 인증을 전개과정 후 과정은 1종의 경우 적성검사를 갈음하는 것으로써 자기 신고서와 건강검진 자료조회결과 두 가지 절차가 있습니다. 자기 신고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체적, 정신적 질환을 신고하는 칸으로 보편적인 사람이라면 작성할 필요가 없으며 건강검진 자료조회결과의 경우 건강보험공단에 건강검진 자료조회를 의뢰하여 제공받는 절차입니다.

건강에 특히 문제가 있지 않다면 적격 판정을 받고 계속 진행하게됩니다. 다음은 각종 운전면허증 발급 형태에 대한 질문들인데 크게 어려운 점은 없이 하실 수 있습니다.

1종 운전면허 소지자와 70세 이상인 2종 운전면허 소지자는 앞면의 운전면허증 갱신기간에 정기 적성검사를 받지 않으면 과징금 3만 원이 부과됩니다. 또한 정기 적성검사를 받지 않고 1년이 경과하면 운전면허가 취소됩니다. 운전면허증갱신 날짜가 꽤 지나서 운전면허가 취소되는게 아닌가 걱정했는데 2종 면허 소지자는 다행이게도 과태료만 내고 운전면허증을 갱신할 수 있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파출소 혹은 운전면허시험장

가까운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하여 운전면허증 갱신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증갱신 벌금

1종 면허 30,000원 사전 납부시 24,000원 2종 면허 20,000원 사전 납부시 16,000원 2종 면허 70세 이상 30,000원 사전 납부시 24,000원 사전 납부시 20할인을 받을수 있어 저는 2종 면허 과태료로 16,000원을 입금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2 오프라인으로 신청

처음 오프라인으로 신청 시 가능한 곳은 전국의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서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