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믹스 가상화폐 상장폐지, 위메이드 주가 전망, 목표주가

위믹스 가상화폐 상장폐지, 위메이드 주가 전망, 목표주가

머니투데이 단독 속보에 의하면 거래소 협의체(DAXA, 국내 5대 거래소)가 위메이드 회사가 발행한 가상화폐인 위믹스 탈퇴의사 여부에 대한 회의를 열었다고 합니다. 이 회의에서 결국 위믹스는 상장 폐지를 결정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후, 투자자 보호를 위해 즉각적으로 상장 폐지하는 것이 아니라 7~10일 정도 탈퇴의사 예고 기간을 거친 후 상장 폐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DAXA에서는 위믹스가 거래소에 제시된 유통량과 현실 유통량이 천만 개 이상 큰 차이가 있는 것을 위믹스 상장 폐지의 가장 결정적인 이유로 꼽았다.

위믹스는 탈퇴의사 다짐 소식과 함께 무섭게 하락하였습니다. 필자가 글 쓰는 동안에도 하락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5분 전까지만 해도 -50% 하락이었던 위믹스는 현재는 -60% 넘게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mgCaption0
위믹스 백서

위믹스 백서

먼저 사건들을 살펴보기 전에 위믹스 백서를 확인해 위믹스의 구조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백서를 보면 위믹스는 총 10억개의 토큰으로 발행됩니다. 그 중 7%는 마케팅, 10%는 개인투자자, 9%는 팀 구성원에게 할당됩니다. 그리고 74%는 생태계 활용을 한다고 합니다. 현실 처음 유통량은 전체의 17%인 1억 7천만개라 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83%는 언제 시장에 나올지 모르는 물량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 이유는 시장의 유통량이 늘어나게 되면 코인의 가치가 희석되어 투자자가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통량 허위 공시

이 부분이 위믹스가 유의종목으로 지정되면서 상장폐지에 이르게 한 직접적인 문제입니다. 위믹스는 2억 4,597만 개를 예측 유통량이라 공시하였습니다. 그렇지만 현실 유통량은 3억 1,842만 개였습니다. 공시하지 않은 위믹스 7,245만 개는 바로 ”팀 내 예치물량”이었습니다. 이 예치물량으로 담보 대출을 받은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닥스와 위메이드의 입장차이가 벌어졌습니다. 위메이드에서는 시장에 유통되지 않았기에 공시하지 않은 것이고, 닥사는 담보를 잡았으니 공시를 하는게 맞다는 것입니다.

담보를 잡은 물량은 현실 시장에 유통이 될 수도 있기에 유통물량이라고 보는게 맞아 보입니다.

2021년 말 위믹스 대량 발행 및 매도 의혹

현실 사업보고서 재무제표에 위믹스 가상화폐 매도에 대한 2,255억 원이 영업이익으로 나왔어요. 거대한 위믹스 코인을 대량 매도 했다는 것은 기정사현실 이야기 되었습니다. 위메이드에서는 이에 대한 해명으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매달 1,000만개의 위믹스 토큰을 시장에 풀 것이며, 이 돈은 위믹스 생태계에 유익한 곳에 쓸 것입니다. 위 백서에서 이미 발매한 내용입니다. 더군다나 암호화폐의 경우 자체 코인을 발행해 시장에 유통하는 것에 있어 사전 공시 의무가 없어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생태계 활용이라는 말이 애매모호하고 현실 코인을 매도한 돈이 어디에 쓰였는지 알 수가 없는 구조입니다. 위메이드는 건물을 사고 배당을 늘리는 행보를 보였습니다.

위믹스 플랫폼이 미치는 영향

위믹스 코인의 상장폐지에 따른 영향으로 위믹스 플랫폼에 대한 불확실성의 증대는 불가피 할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사들의 부담증가로 플랫폼의 증대 빠르기는 둔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추가적으로 위믹스 생태계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대됨에 따라 23년 1분기까지 100개의 게임을 온보딩 하려던 목표달성을 어려운 전망이며, 현재 플랫폼의 매출액 비중은 1% 미만으로 성과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지만 위믹스 코인에 대한 신뢰도 추락으로 불확실성이 증대됨에 따라, 과거 블록체인 게임들의 트래픽 감소와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정리

radic; 위믹스 백서에 따르면 위믹스 코인의 약 80%는 위메이드가 가지고 있습니다. 이 보유코인은 위믹스 생태계 활용을 위해 시장에 지속적으로 풀려 위믹스 코인의 가치를 희석시켰습니다. radic; 생태계 활용을 위해 사용한다고 했으나, 현실 사용처를 제대로 알 수 없어 위믹스 가상화폐 투자자에 대한 신뢰를 잃었습니다. radic; 담보로 잡은 위믹스 코인을 공시에서 제외하여 현실 유통량과 공시 유통량에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닥사는 이를 문제로 위믹스를 유의종목으로 지정했고, 결국에는 상장폐지를 결정하였습니다. radic; 개인적 의견으로는 가상화폐에 가장 중요한건 ”신뢰”라 생각합니다. 위메이드 대표 장현국은 업비트의 갑질이라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태 위메이드가 보여준 행보는 위믹스 가상화폐 투자자에 대한 기만행위라 느껴져 편을 들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위믹스 백서

먼저 사건들을 살펴보기 전에 위믹스 백서를 확인해 위믹스의 구조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통량 허위 공시

이 부분이 위믹스가 유의종목으로 지정되면서 상장폐지에 이르게 한 직접적인 문제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2021년 말 위믹스 대량 발행 및 매도

현실 사업보고서 재무제표에 위믹스 가상화폐 매도에 대한 2,255억 원이 영업이익으로 나왔어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