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 매수벽 매도벽 뜻 사상 정리(호가창 해석, 호가창 보는 법)

주식용어 매수벽 매도벽 뜻 사상 정리(호가창 해석, 호가창 보는 법)

주식의 호가창을 보시면 매수벽과 매도벽이 존재합니다. 여기에도 숨은 뜻이 있고, 이것을 이용한 매매기법도 존재합니다. 오늘은 초보 투자자분들이 알아두면 좋은 호가창의 매수벽과 매도벽의 뜻과 의미, 그리고 응용법에 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매수란 주식을 산다는 의미입니다. 매수벽은 각각의 호가에 매수 물량이 많이 쌓여있는 모습을 비유한 것으로, 대기 물량이 쌓여 벽을 이룬 것처럼 보여 매수벽이라 합니다. 매도란 주식을 판다는 의미입니다.

매도벽도 매수벽과 비슷하게 각각의 호가에 매도 물량이 많이 쌓여있는 모습을 비유해 매도벽이라고 합니다.


매수벽, 매도벽을 응용한 매매 방법
매수벽, 매도벽을 응용한 매매 방법

매수벽, 매도벽을 응용한 매매 방법

이렇게 호가창을 파악하면 주가가 매수세가 강한지 혹은 매도세가 강한지 판단할 수 있는데요. 호가창의 매수벽이 두꺼울 경우 주가는 하락을, 매도벽이 두꺼울 경우 상승한다고 알려드렸습니다. 두꺼운 매도벽을 확인하고 단기 상승을 예측하여 간단하게 수익을 보기도 하고, 두꺼운 매수벽을 확인하고 매수를 멈춘 후 추이를 지켜보는 등 매수벽, 매도벽을 이용한 여러가지 매매 방법을 사용하는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주식 투자에서 100의 확률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매수벽과 매도벽을 이용한 매매도 마찬가지인데요. 매수벽이 두꺼우면 무조건적으로 주가가 내려가고, 매도벽이 두꺼우면 무조건적으로 주가가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가능성일 뿐이지요. 가능성이 된 이유 중의 하나, 허매수와 허매도가 있습니다.

셀트리온이 매수청구권을 행사하는 이유는?
셀트리온이 매수청구권을 행사하는 이유는?

셀트리온이 매수청구권을 행사하는 이유는?

셀트리온의 주식매수청구권은 합병을 저항하는 주주들의 주식을 회사가 사준다는 것입니다. 셀트리온의 주식매수청구권 기준가는 150,813원, 셀트리온헬스케어는 67,251원으로 만일 합병에 저항하는 주주들이 많아서 주식매수청구권 행사 금액이 셀트리온 그룹이 준비한 1조 원을 넘어서면, 합병이 무산될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셀트리온의 합병에 저항하는 주주들이 셀트리온측에게 본인의 주식을 사도록 요청을 많이 할수록 합병에 필요한 자금이 충족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수벽이 두꺼울 경우
매수벽이 두꺼울 경우

매수벽이 두꺼울 경우

이 호가창은 매수벽이 두껍고, 매도벽이 얇습니다. 호가창의 왼쪽의 매도 총잔량3,909주보다. 오른쪽의 매수 총잔량11,399주이 약 3배 이상 많습니다. 오른쪽의 매수 총잔량이 월등히 많으므로 매수벽이 두껍다라고 표현하고, 반대로 왼쪽의 매도 총잔량이 적으므로 매도벽이 얇다라고 표현합니다. 초보 투자자들이 매수벽이 두꺼운 호가창을 보고 사려는 사람이 많으니까 매수에 물량도 많이 있는 것이고 주가도 올라가겠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 반대입니다. 매수자의 입장에서 얘기해 볼게요. 매수 호가창의 대기 물량이 많습니다.는 것은 주가가 오를 것 같지 않기 때문에 굳이 급하게 위의 호가로 비싸게 매수할 필요가 없습니다.는 의미입니다.

허매수, 허매도 의미와 원리

허매수와 허매도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특정 세력이라고 불릴만큼 주식시장에서 자주 나오는 용어입니다. 허위매수, 허위매도의 약자로 사지도 팔지도 않고 호가창에만 물량을 걸어놨다. 바로 취소하는 허위물량이라는 뜻입니다. 눈속임용인 것이죠. 호가창에서 허매수와 허매도가 나오는 이유는 특정 세력이 투자자들의 심리를 이용하여 차트의 상승과 하락 방향을 추측하고 투자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일명 개미 꼬시기라고 합니다.

엄청난 물량을 갖고 있는 큰 세력이 허매수와 허매도를 이용하여 호가창을 마음대로 만든 다음 일반 투자자들을 현혹하는데요. 이때 일반 투자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면 세력이 갖고 있는 물량을 일반 투자자들에게 떠넘기거나 눈속임용으로 주가를 움직이게 만들어 자신들이 이득을 취하기도 합니다.

Volume Weighted Average Price의 약자로 거래량 가중 평균 가격이라고 합니다. 1000주 이상의 대량 주문 시에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사실 제가 쓸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한 번 알아봅시다면, 거래량에 따라 가중치를 두어 평균 가격에 매수 혹은 매도가 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본장에서 위의 주식을 1000주 매수 주문을 넣었다고 가정한다면 본장을 시간별로 나누어서 거래량이 많을 때는 그에 맞게 제가 주문한 주식을 시장가에 매수하는 것이고 거래량이 적을 땐 그게 맞춰 시장가에 매수하는 것입니다.

이 매매법의 장점은, 대량 주문을 가격을 하나하나 신경쓰지 않고도 아주 좋은 가격에 매수매도를 할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평타는 치게 해주겠다는 것입니다. 대량으로 주문을 하게 되는 것이므로 정정하려면 아예 취소 후 재주문해야 합니다. Time Weighted Average Price의 약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매수벽 매도벽을 응용한 매매

이렇게 호가창을 파악하면 주가가 매수세가 강한지 혹은 매도세가 강한지 판단할 수 있는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셀트리온이 매수청구권을 행사하는

셀트리온의 주식매수청구권은 합병을 저항하는 주주들의 주식을 회사가 사준다는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수벽이 두꺼울 경우

이 호가창은 매수벽이 두껍고, 매도벽이 얇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