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 증상, 원인, 중이염수술, 급성중이염

중이염 증상, 원인, 중이염수술, 급성중이염

사례1. 중이염 수술후 안면마비 중이염수술 후 부작용 발생 사건의 쟁점 이번 사건은 중이진주종 진단을 받고 수술을 받은 직후부터 좌측 안면마비 증상이 발생해 안면신경감압술을 받았지만 안면표정근육이 마비되는 증상이 남아있는 사안입니다. 사건의 쟁점은 피고 병원 의료진이 수술 과정에서 주의의무를 위반해 신경을 손상한 과실이 있는지 여부다. 중이염 수술 후 안면마비 사건의 개요 중이염 수술 후 좌측 안면마비 발생 원고는 난청과 인후통으로 피고 병원에 입원해 좌측 중이진주종중이염 진단을 받고 중이근본수술좌측 이소골성형술, 상고실개방술, 유양돌기절제술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수술 직후 좌측 안면마비 증상이 발생했다. 이에 원고는 당일 같은 의사로부터 안면신경감압술을 받았지만 안면 불완전마비로 안면표정근육이 마비되는 증상이 남아있습니다.


급성 중이염 치료
급성 중이염 치료


급성 중이염 치료

급성 중이염은 주로 감기에 의해 발생하고, 이관이라는 관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염증을 일으키고, 알레르기에 의해서도 발병하기도 합니다. 급성 중이염은 당연시 회복될 수도 있지만 삼출성 중이염이나 만성 중이염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꼭 받아야 합니다. 소염 진통제와 항생제를 12주 정도 복용하고, 호전이 없으면 다른 항생제로 바꿔 투여합니다. 성인의 경우엔 심한 통증이 계속되면 고막을 절개하여 염증을 배출하기도 합니다.

열이 떨어지고 귀 통증이 없어졌다고 해도 치료를 멈추면 재발하거나 악화될 위험이 있으므로 고막과 중이가 정상 판정을 받을 때까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중이염 수술
중이염 수술

중이염 수술

중이염은 종류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다릅니다. 따라서 의사의 진단을 통해 어떤 중이염인지 확인하고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이염 수술 후에도 질병의 종류와 심각성에 따라 재발 가능성이 있고 재발했을 때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소아의 삼출성 중이염 수술 보통 전신마취를 하고 수술하게 되고 수술용 현미경을 통해 귓구멍에들어가 고막에 작은 절개를 하고 중이 환기관을 삽입합니다.

삼출성 중이염의 완치는 적절한 약물 치료, 수술 치료와 함께 중이와 코를 연결하는 이관의 기능이 회복되어을 때로 봅니다. 2. 진주종성 중이염, 만성 중이염 수술 전신마취 하에 수술을 진행합니다. 귀 뒤쪽 뼈 조직까지 염증조직이 생긴 경우가 많아서 귀 뒤쪽 피부를 절개하고, 뼈의 염증 정도에 따라 일부 혹은 상당 부분의 뼈와 염증조직을 제거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