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

지역사회복지실천과 연관된 이론을 중 기능주의, 갈등주의, 체계이론, 인간생태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학에서 기능주의는 사회의 여러 요소가 적대적 환경 속에서 어떻게 여러가지 욕구들을 충족하여 균형상황을 이루는지, 또 이를 통해 어떻게 각자가 존속과 발전을 도모하는지 주목을 갖고 사회를 분석합니다. 즉 사회욕구의 충족성, 체제의 안정성, 균형상태의 성취 여부를 중심으로 인간의 여러가지 행동과 심리상황을 바라보는 설명 틀로 여겨집니다.

기능주의는 현 상황을 사회의 각 부문이 서로 잘 통합되어 있고 필수적인 기능이 맞게 수행되어 체제 정연한 균형을 이루고 있는 최적의 상태로 간주합니다. 따라서 만약 어떤 사회문제가 발생하였다면 이는 외부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조화로운 현 상황에 균열이 생기고 이로 말미암아 기존에 원활히 작동되던 기능이 수행되지 못하게 됨으로써 특수한 욕구가 적절히 충족되지 못한 상태, 즉 역기능 혹은 기능불량 상황에 돌입한 것으로 해석합니다.


imgCaption0
기능주의 이론의 지역사회복지행동 적용

기능주의 이론의 지역사회복지행동 적용

기능주의 관점에서 지역사회는 조금은 다섯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경제적 단위로 정의됩니다. 경제활동과 연관된 생산, 분배, 소비 기능 교육활동과 연관된 사회화 기능 사법경찰활동과 연관된 사회 통제 기능 정권 및 여가 활동등과 연관된 사회 참여 기능 자조 및 복지활동과 연관된 상부상조 기능 이러한 기능과 연관된 활동들이 지역사회 주민의 욕구를 맞게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수행될 때 우리는 기능주의 관점에서 행당 지역사회를 기능적으로 작동한다고 말합니다.

반면, 지역주민의욕구를 맞게 충족시키지 못하는 방향으로 수행될 때 우리는 해당 지역사회를 역기능 혹은 기능불량 상황에 놓여있다고 표현합니다.

내담자에게 필요한 것을 목적으로 하기

간섭 목표는 내담자에게 중요하며 좋은 것이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미 형성된 어떤 원칙에 근거하여 전문가의 목표나 프로그램의 목표를 주장하기보다는 내담자에게 필요한 모교를 간섭 목적으로 설정하는 경우 내담자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노력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전문가가 내담자자에게 접근해 가면서 협조할 때 내담자는 전문가에게 협조적이며 개입과정이 훨씬 쉬워지므로 간섭 기간이 단축됩니다.

고전적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형성에 의해 학습된 반응적 행동repondent behavior은 선행자극stimulus에 대한 반응으로서 나타난 행동으로 이런 경우 자극은 반응을 일으킨다는 공식이 성립됩니다. 반응적 행동을 처음 관찰한 학자는 러시아 생리학자인 파블로프Pavlov이며 다음의 연구사례가 있습니다. 파브로프는 개에게 종소를 들려준 직후에 음식을 제공하였더니, 얼마 후에는 종소리만 들려주어도 개가 침을 흘리는 반응을 하는 것을 관찰하게 됩니다.

개가 음식을 보면서 침을 흘리는 것은 부드러운 생리적 현상이지만, 종소리와 침을 흐리는 반응은 직접적인 연관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종소리가 음식과 같이 제공되어 조건화된 자극conditioned stimulus이 되면, 음식이 제공되지 않은 채 조건화된 자극, 즉 종소리에 침을 흘리는 반응이 나타나게 된 것입니다.

그러한 대처가 도움이 된다는 것을 당시에 어떻게 깨달을 수 있었는지요?, 극한 상황에서도 강한 책임감을 보여 주셨는데, 본인의 강한 책임감은 어떻게 생겼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역경을 극복한 경험이 본인과 자녀들에게 어떠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대처질문은 클라이언트가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고 대처해 왔는지, 희망을 버리지 않고 생존할 수 있었는지 문의하는 동시에 진행하여 생존 능력에 관련해서 간접적으로 찬사를 보내는 질문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좌절스러운 경우에서 벗어나기 힘들어할 때 클라이언트의 믿음 체계와 무력감에 대항해 보는 동시에 진행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약간의 성공이라도 느끼도록 하는 대처방법이 있다면야 그 방법이 무엇인지도 질문할 수 있습니다. 대처질문은 대처과정에서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게 해 줍니다.

갈등주의 이론의 지역사회복지행동 적용

갈등론적 관점에서 지역사회는 희소자원의 획득을 둘러싼 불평등하고 불공정한 경쟁의 결과인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로 양분된 사회적 단위로 간주 됩니다. 여기서 가진 자는 소수이나 가지지 못한 자는 다수를 차지합니다. 지역사회는 다수의 희생을 담보로 소수의 특권이 옹호되는 강자위주의 권력구조로 왜곡된 사회 조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곡된 지역사회의 권력구조는 허위의식의 유포에 의하여 세련되고 안정적으로 유지되는데, 이와 연관된 몇 가지 예를 우리는 인종주의, 계급이데올로기, 가부장주의, 경제개발지상주의 등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갈등론에 입각한 지역사회복지실천은 불평등을 경험해 온 가지지 못한 자들이 여태까지 박탈된 권력과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고 억압에서 해방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지지, 옹호, 대변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해 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능주의 이론의 지역사회복지행동

기능주의 관점에서 지역사회는 조금은 다섯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경제적 단위로 정의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내담자에게 필요한 것을 목적으로

간섭 목표는 내담자에게 중요하며 좋은 것이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고전적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형성에 의해 학습된 반응적 행동repondent behavior은 선행자극stimulus에 대한 반응으로서 나타난 행동으로 이런 경우 자극은 반응을 일으킨다는 공식이 성립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