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투잡 유형별(사업소득, 근로소득, 일용직소득, 임대소득, 기타소득) 종합소득세 세금신고 알아보기

직장인 투잡 유형별(사업소득, 근로소득, 일용직소득, 임대소득, 기타소득) 종합소득세 세금신고 알아보기

물가 오르는 것만큼 월급은 오르지 않고, 갈수록 돈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월급만으로 살아가기가 점점 힘들어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요새 직장인들이 칼퇴 후 투잡을 하는 것이 점점 많아지고 있고요. 알바나 배달업, 쇼핑몰 운영, 블로그를 통한 광고수입, 유튜브 채널 수입 등 다르게 근로소득 외 부수입을 올리고 있습니다. 직장을 다닐 때는 회사에서 연말정산만 하면 세금신고는 끝입니다. 크게 신경 쓸 일이 없었죠. 그러나, 위와 같이 투잡을 통해 사업소득이나 또 다른 근로소득 등이 생기면 어떠한 방안으로 해야 할까요? 매년 5월 말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할까요? 절세를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은 이같이 직장인 투잡러를 위한 투잡의 유형별 세금신고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투잡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인 경우
투잡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인 경우

투잡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인 경우

직장인이면서 부업을 통해 수입이 생긴 경우, 직장인이면서 홈페이지it파이썬편집사진영상 프리랜서로서 일해서 수입이 생긴 경우, 아니면 온라인 스마트 스토어로 돈을 번 경우 반드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회사에서 한 연말정산은 나의 근로소득에 대한 것이고, 사업에 대한 소득은 직장인 등등 종합 소득세 신고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관련, 아래 데이터를 참고하시면 더욱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일용직 아르바이트, 종합소득세 신고 종류 확인 필요 다만, 일용직 아르바이트로 일을 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은 아닙니다. 그러나, 사업주가 소득을 어떤 식으로 신고했는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예컨대, 아르바이트생으로 일은 했지만 아르바이트로 신고하지 않고 근로자나 프리랜서로 소득을 신고할 수도 있습니다.

작년에는 환급받았는데, 올해는 납부?
작년에는 환급받았는데, 올해는 납부?

작년에는 환급받았는데, 올해는 납부?

실제로 이같이 질문을 많이 하실 겁니다. 저 또한 잘 이해가 되질 않았고요. 작년에는 분명 세금 환급을 받았는데, 올해는 몇십만 원을 토해내라고 하니 말입니다. 종합소득세의 산출방법은 매출액, 소득공제, 비용처리금액, 세액감면 금액, 세율 등에 따라 매년 달라지게 됩니다. 즉, 작년과 올해 총수입금액은 비슷할지라도 위와 같은 요건들에 따라 납부할 세금이 많아지거나 반대로 환급을 받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아래의 데이터를 참고하시어 좋은 세무사를 선택하시는 데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직장인으로서 대리기사로서 프리랜서로서 투잡을 하는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를 어떤 식으로 해야 하고 세금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 등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근로소득자의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근로소득자의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근로소득자의 경우

다만 자신이 근로소득만 있는 자로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라고 하더라도 아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라면 별도의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2인 이상으로부터 받는 근로소득, 공적연금소득, 퇴직소득 아니면 연말정산 대상 사업수입이 있는 경우 주된 근무지에서 종된 근무지 소득을 합산하여 연말정산에 의하여 소득세를 납부함으로써 확정신고 납부할 세액이 없는 경우 제외 원천징수의무가 없는 근로소득 아니면 퇴직수입이 있는 경우 납세 조합이 연말정산에 의하여 소득세를 납부한 자와 비거주 연예인 등의 용역 제공과 연관된 원천징수절차특례 규정에 따라 소득세를 납부한 경우 제외 연말정산을 하지 아니한 경우 따라서 자신이 근로소득자라고 하더라도 위 경우에 속한다면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 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직장인 투잡 종류 근로소득 기타소득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기타소득 금액이 연간 300만 원 이하라면 근로소득과 합산해서 신고를 해도 되고, 아니면 합산하지 않고 별도로 분리해서 신고할 수도 있습니다. 등등 소득이란, 상금이나 사례금, 단발적인 강의 등으로 발생한 일시적인 소득입니다. 매달 자주 받는 수입이 아닌 것이죠. 이같은 경우애 수입요금에서 필요경비를 제외한 금액 연간 3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반드시 근로소득과 합산해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반면, 300만 원 이하면 합산하지 않고 별도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고 완료하시면 됩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계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생겨나는 원고료나 강의료, 블로그나 유튜브 수익 등은 기타수입이 아니라 사업소득으로 분류될 수도 있습니다. 금액이 큰 경우, 세무서의 타깃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투잡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인

직장인이면서 부업을 통해 수입이 생긴 경우, 직장인이면서 홈페이지it파이썬편집사진영상 프리랜서로서 일해서 수입이 생긴 경우, 아니면 온라인 스마트 스토어로 돈을 번 경우 반드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작년에는 환급받았는데, 올해는

실제로 이같이 질문을 많이 하실 겁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근로소득자의

다만 자신이 근로소득만 있는 자로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라고 하더라도 아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라면 별도의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