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희망예금 은행별 우대 금리비교 및 신청방법

청년 희망예금 은행별 우대 금리비교 및 신청방법

고금리, 고물가, 취업난이도가 날이 갈 수 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경제가 주춤하며 청년 취업이 힘들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정부에서 매칭주식펀드 형식으로 목돈을 모을 수 있게 하는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을 통해서 도움을 주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목표를 잃지대리 지속적으로 앞으로 나아가면 됩니다. 다같이 화이팅 합시다! 할 수 있습니다! 2023년 6월 청년도약계좌가 신청 방법을 공개하며 대상자를 모집할 예정인데 청년희망적금 신규가입 소식은 아직 미정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청년희망적금 신청이 재기될 때를 대비교적 미리 신청조건과 만기액, 가입정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 순서 (5부제)
신청 순서 (5부제)

신청 순서 (5부제)

2월 21일~2월 25일은 5부제 방식이 적용됩니다. 21일(월) : 91년, 96년, 01년 22일(화) : 87년, 92년, 98년, 03년 23일(수) : 88년, 93년, 99년 24일(목) : 89년, 95년, 99년 25일(금) : 90년, 95년, 00년 청년 희망적금은 은행별 우대이자 차이가 있으므로 우대이자율이 높은 은행을 선택하여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은행별 금리비교는 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득요건]
[소득요건]

[소득요건]

소득요건은 가입일 현재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소득요건을 충족하는 사람입니다. 가. 직전년도 총 급여액이 3,600만원 이하 입니다. *직접적으로 과세기간에 근로소득만 있거나 근로소득과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지 않는 종합수입이 있는 경우로 한정합니다. 나. 직접적으로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금액이 2,600만원 이하 *직접적으로 과세기간에 근로 수입 아니면 사업수입이 있고, 직전 과세 기간 총급여액이 3,600만원을 초과하지 않는 경우로 한정합니다.

*근로소득자의 경우 ”국세청”에서 급여가 생활 조회되어야 하며 종합소득세금 신고자의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수입이 조회되어야 대상자가 됩니다.

주요 내용

월 50만 원 2년 만기 적금 은행 이자 5% (은행별 0.2%~1% 추가 우대이자 적용) 1년 차 납입액에 대해서는 2%, 2년 차 납입액에 대해서는 4% 장려금 지원 (총 36만 원) 이자소득에 대해 세금 미과세 정리하자면, 월 50만 원씩 1년 동안 저축할 경우 600만 원, 2년 동안 저축할 경우 원금이 1,200만 원이 됩니다. 거기에 1년 차에는 2% 적금 이자 12만 원, 2년 차에는 4% 적금 이자가 연결되어 24만 원으로 총 36만 원에 대한 적금 이자가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적금 이자에 대해선 비과세를 적용하므로 세금이 붙지 않습니다. 현재 이자소득에 대한 세율은 약 15.4%입니다. 그러니까 세금 미과세 적용받는 것은 굉장히 매리트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 유의사항

모집기간이 지나면 신청화면이 열리지 않으니 반드시 모집기간에 신청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중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참여자의 경우 「청년희망적금」 사업에 신청 가능하나, 지대출금액 수령에 따라 수급자에서 제외되거나 서비스 제한, 월급액 삭감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신청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인 경우 중앙정부에서 실행하는 청년내일저축계좌, 자활기업 등에 참여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 차상위 이하는 3년간 최대 1,080만 원까지 접수 가능) 「청년희망적금」 기업 참여 시 추후 정부사업에 청년 아니면 가구원의 참여가 생활 제한될 수 있습니다. (예) 청년내일저축계좌, 희망키움계좌 등 신청내용에 허위사실이 있거나 자격제한 대상자가 선정되었을 경우, 선정 취소・지대출금액 환수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혜택 및 만기금액]

청년희망적금은 일반적금으로 따지면 9.31% 짜리 상품과 유사한 이자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자가 높을 뿐만 아니라 ”저축장려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청년희망적금과 일반 9.31% 적금을 월 50만원을 2년간 납입한 만기액을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자에 대한 세금 미과세 혜택과 저축장려금까지 주기 때문에 차액이 발생합니다. 저축장려금은 납입기간에 따라 다르게 책정됩니다. 1년차는 2%, 2년차는 4%를 지급합니다.

월 최대 납입액은 50만원으로 정해져있으므로 대상이 되는 청년들은 가능한만큼 최대로 납입하는 것이 가장 이득이 될거 같습니다. 2023년 청년도약계좌는 6월 중에 신청방법이 공지될 예정이고, 청년희망적금은 아직 연관 일정이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을 중복으로 가입할 수 없으니 자신에게 더 유리한 상품으로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청 순서 (5부제)

2월 21일2월 25일은 5부제 방식이 적용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득요건은 가입일 현재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소득요건을 충족하는 사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요 내용

월 50만 원 2년 만기 적금 은행 이자 5% (은행별 0.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