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 주요 기사 모음 추천 2023712

한국경제신문 주요 기사 모음 추천 2023712

천하의 구글마저 쪼그라들었다. AI 전쟁 선점한 MS 빅테크 판도가 바뀐다. 1 챗GPT로 AI 선점한 MS FAANG은 옛말구글아마존은 추격자 신세 메타넷플릭스 하락세AI칩 엔비디아 급부상 식품업계, 라면 가격 인하 검토 추경호 라면값 내려야 압박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국제 밀 시세에 맞춰 라면값을 적정하게 내릴 필요가 있다며 압박에 나서자 라면 제조사들이 즉각 가격 인하 검토에 들어갔다.


예산 나눠먹기에 헛도는 지방소멸 대책
예산 나눠먹기에 헛도는 지방소멸 대책

예산 나눠먹기에 헛도는 지방소멸 대책

정부가 지난해 처음 조성한 연간 1조원 크기의 지방소멸대응기금이 107개 기본 지방자치단체의 558개 사업에 쪼개지면서 사업당 배분액이 18억원 가량올해 예산 기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가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매번 방대한 재정을 투입하지만 이러한 방식으로 나눠 먹기식으로 사업이 이뤄지면서 유사중복 사업만 난립하고 실효성은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부는 12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지역 투자중앙정부 지방이전 재원지자체 자체 재원는 2018년 239조원에서 2022년 330조원으로 대폭 상승했지만 현실 지역 활성화 효과는 미약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지역간 형평에만 초점을 맞춘 나눠 먹기식 예산 배분으로 대부분 투자가 지역 활성화 효과가 없는 단발성소규모 사업으로 끝났다고 지적했습니다.

갤럭시 언팩 앞두고 런던에 옥외광고
갤럭시 언팩 앞두고 런던에 옥외광고

갤럭시 언팩 앞두고 런던에 옥외광고

삼성전자가 오는 2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갤럭시 모바일 기기 새 상품 오픈 행사 갤럭시 언팩 2023을 앞두고 세계 주요 랜드마크에서 옥외광고를 시작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언팩 행사에서 최신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Z폴드플립5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포스코조직 “2023년 2차전지 소재 판매 수익 62조”

포스코그룹이 2030년에 2차전지 소재에서만 62조원의 매출을 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지난해 발표한 목표41조원보다. 21조원51 높여 잡았습니다. 포스코홀딩스는 11일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2차전지 소재사업 성장비전을 게시하는 포스코조직 2차전지 소재사업 밸류데이를 열고 이같이 발표했습니다. 포스코그룹은 2차전지산업 초지에 주의집중 투자해 세계적인 시장을 선점해 나가겠다는 전략입니다.

영상음악쇼핑까지 유튜브

유튜브가 한국 플랫폼 이용자를 빨아들이고 있습니다. 검색과 음악시장에서 확신에 찬 입지를 굳힌 데 이어 쇼핑 시장에까지 진출했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등 토종 플랫폼의 설 자리가 좁아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11일 업계에 의하면 유튜브는 국내 서비스에 라이브커머스인터넷 생방송 판매를 중심으로 한 쇼핑 전용 채널을 신설했습니다. 일면 라방으로 불리는 라이브커머스가 발달한 국내 시장에서 판매 창구를 열어주고 수수료를 얻는 비즈니스를 시작한 것입니다.

쇼핑 전용 채널에 접속하면 유튜브와 계약한 판매자의 라이브방송을 골라 볼 수 있습니다. 결제는 판매자가 지정한 쇼핑몰에서 이뤄집니다. 추후 자체 결제 시스템을 도입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209년 중립국 스웨덴 NATO 가입

튀르키예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개막을 오늘 앞둔 11일 그간 보류했던 스웨덴의 가입 동의 절차를 가능한 한 빠르게 진행하는 데 전격 합의했습니다. 스웨덴은 그 대가로 튀르키매너 유럽연합EU 가입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NATO 사무총장은 이날 NATO 정상회의가 열리는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스웨덴의 NATO 가입 비준안을 튀르키예 의회에사 가급적 이른 시간 안에 처리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튀르키예는 스웨덴의 NATO 가입에 부정적 입장을 보였습니다. NATO 가입 이전에 스웨덴 반튀르키예 단체인 쿠르드노동자당PKK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스웨덴은 1814년부터 209년 동안 중립국이었습니다.

누리호, 내달 24일 3차 발사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3호기KSLVII FM3가 다음달 24일 오후 6시24분에 발사됩니다. 기상 상황 등을 고려한 발사 예비일은 이후 1주일로 설정됐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1일 누리호발사관리위원회를 열고 발사 준비 상황과 위성 탑재 일정, 우주 물체 충돌 가능성 등을 검토해 발사 예정일을 이같이 확정했습니다.

공정위, 구글에 420억 과징금 hellip; “한국앱에 신작게임 발매 막아”

공정거래위원회가 11일 모바일 게임사의 신작을 구글플레이(앱마켓)에서 전유권 출시하는 걸 조건으로 홍보 효과적인 각종 혜택을 준 구글에 “독과점 지위(시장 지배력)를 남용했다”며 42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구글이 독과점적 지위를 사용해 경쟁 앱인 원스토어의 일을 방해하고 시장 지배력을 강화했다는 것입니다. 구글플레이가 경쟁 제한 행위로 경쟁당국의 징계를 받은 건 세계에서 이번이 처음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예산 나눠먹기에 헛도는 지방소멸

정부가 지난해 처음 조성한 연간 1조원 크기의 지방소멸대응기금이 107개 기본 지방자치단체의 558개 사업에 쪼개지면서 사업당 배분액이 18억원 가량올해 예산 기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갤럭시 언팩 앞두고 런던에

삼성전자가 오는 2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갤럭시 모바일 기기 새 상품 오픈 행사 갤럭시 언팩 2023을 앞두고 세계 주요 랜드마크에서 옥외광고를 시작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상음악쇼핑까지 유튜브

유튜브가 한국 플랫폼 이용자를 빨아들이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