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건강보험료 인상, 직장 및 지역가입자 인상율

2023년 건강보험료 인상, 직장 및 지역가입자 인상율

정책매거진 2022년 6.99 였던 건강보험료 2023년 1.49 인상되어 사상 첫 7 대에 도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2023년 건강보험료 인상과 연관된 소식과 건강보험료 줄이는 꿀팁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건강보험료 인상률은 7.09 로 사상 처음 7 대를 넘어섰습니다. 인상 요율은 1.49 수준입니다. 직장인 가입자를 예를 들어보시면 2022년 현재 14만 4643원을 평균적으로 내는 직장인이 2023년에는 2,069원이 인상된 14만 6712원을 납부하게 됩니다.

직장인 가입자 전체 1,909만 명 중 45만 명 정도가 2023년 건강보험료 인상이 적용되며 1,864명은 변동이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imgCaption0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직장가입자의 건강보험료는 보수월액보험료와 소득월액 보험료로 나뉘어지는데요. 보수월액보험료의 경우, 절반은 사업장에서, 나머지 절반은 근로자가 부과하게 됩니다. 단순하게 알아보는 것은 네이버 임금 계산기를 활용해보시는 것이 간편합니다. 월급계산기에 연봉을 넣으면, 자동으로 건강보험료 부과액을 계산해줍니다.

소득월액보험료는 보수월액에 포함된 보수를 제외한 임금 이외의 소득에 대한 보험료입니다.

작년에는 3,400만원이 기준이었지만, 올해는 2,000만원으로 개편되었습니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전급여와 사후급여

사전급여 연간 입원 본인부담액이 최고상한액2022년 기준 598만 원을 초과할 경우, 초과된 금액은 요양기관이 환자에게 받지 않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직접 청구하여 당해 연도에 지급됩니다. 사후급여 개인별 상한액기준 보험료 다짐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초과된 금액을 건강보험공단이 환자에게 직접 지급합니다. 보험료 부담수준은 지역가입자 및 직장가입자별로 가입자가 부담한 연평균 보험료 10분위로 나누어 적용합니다.

아래는 2022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 기준입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 정해지는 기준 확인해 보세요

추가로 건강보험료 환급금이 어떤 기준으로 정해지는지 단순하게 알려드릴게요 쉬운 내용이니 천천히 읽어주세요 건강보험에는 본인 부담 상한액이라는 제도가 존재합니다. 본인 부담 상한액이란? 1. 건강보험 가입자의 소득을 10단계로 나눈다. 2. 각 소득 구간별로 환자가 부담하는 의료비 상한선을 두어 초과금액을 돌려줍니다. 단, 비급여나 선별급여는 환자가 부담하는 금액에 포함되지 않아요 쉽게 설명드릴게요 표를 보시면 소득분위가 6 분위인 사람의 상한액이 289만 원이지요? 이 사람의 본인 부담금액이 300만 원이라면 11만 원을 돌려받게 되는 것입니다.

제출 전 고려할 것

결론은 올해 2023년 수입이 재작년2021년과 비슷할 거 같으면 조정 신청 하지 말라네요.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 전에는 이전에 더 많이 낸 건강보험료 돌려주었는데 이제는 조정 신청한 이후부터 반영됩니다. 나는 작년 11월에 올라간 보험료 올해 1월에 조정신청을 해서 다음 달부터 보험료 다시 변경됩니다. 그러면 2월의 보험료 내는 3월 10일부터 바뀐 보험료 적용받는다. 올해는 프로젝트가 끝나면 그때그때 해촉증명서를 받아 두어야겠다.

그래야 11월에 건강보험료 조정이 되면 바로 신청을 할 수 있을 듯. 전전년도 연간소득보다. 올해 연간수입이 적을 것으로 예측되는 경우에만 신청합니다.

차량가액 4천만 원 미만인지 확인

2022년 9월부터 개정된 건강보험료 인상 기준에 의하면 4천만 원 이상의 차량에만 건강보험료 부과된다고 합니다.

□ 차량가액을 구하는 기준에 차량의 옵션 가격도 포함이 됩니다. □ 중고차의 경우라면 최초 출고가에서 일정한 비율로 차량가액이 감소하므로 “자동차 가액 산정에 필요한 차량의 경과연수별 잔존가치율 고시 “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급대상자에게는 8월 23일수부터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지급신청 안내문신청서 포함을 순차적으로 발송할 계획이며, 안내문을 받은 지급대상자는 인터넷팩스전화우편 등을 통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청하면 됩니다. 안내문을 기다리기 어려우신 분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메뉴에 들어가면 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액이 있는 경우 신청하기를 하고 신청인 정보와 환급받으실 은행계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료 본인부담상한 제도를 통해 의료비 부담을 줄일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직장가입자의 건강보험료는 보수월액보험료와 소득월액 보험료로 나뉘어지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사전급여와 사후급여

사전급여 연간 입원 본인부담액이 최고상한액2022년 기준 598만 원을 초과할 경우, 초과된 금액은 요양기관이 환자에게 받지 않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직접 청구하여 당해 연도에 지급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 정해지는 기준 확인해

추가로 건강보험료 환급금이 어떤 기준으로 정해지는지 단순하게 알려드릴게요 쉬운 내용이니 천천히 읽어주세요 건강보험에는 본인 부담 상한액이라는 제도가 존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