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납부방법 불이득 총정리

2024년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납부방법 불이득 총정리

많은 분들이 주택을 반전세로 임대하거나 자가 주택 외에 오피스텔을 월세로 받으시는 경우 있을 텐데요. 이런 경우에는 어떤 주택을 임대하고 월세 수입이 얼마인지에 따라 종합소득세 가산세를 부과받거나 세금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종합소득세를 절세하는 방법인 분리과세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분리과세는 말 그대로 종합소득과 다른 소득을 따로 과세하는 개념으로 국가에서 일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세금을 너무 과도하게 부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실시된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저렴한 주택을 임관하여 주는 사람들은 세금을 적게 낼 수 있는 방법이 마련되었습니다. 종합소득은 다른 소득과 함께 계산되므로 세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리과세를 통해 주택임대 소득은 다른 세율로만 세금을 부과하게 되므로, 고소득자는 주택임대 소득에 대해서만 정해진 세율로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주택임대소득세는 필수인가요?
주택임대소득세는 필수인가요?

주택임대소득세는 필수인가요?

주택 임대소득은 세금계산서나 현금 현금영수증 발행 의무가 없습니다.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소득 행위가 아니기 때문에 국세청에서 바로 임대소득을 알 수는 없습니다. 정부는 전 국민에 대한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주택임대차정보시스템을 통해 쉽게 소득을 추적해 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까지는 왜 신고하지 않은 주택 임대소득에 관하여 과세하지 않을까요? 정부는 세수가 부족해질 때, 이런 정보를 추적하여 가산세까지 포함해서 몇 년 치 세금을 더 많이 거두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소득세는 현실 소득보다. 작게 신고하는 경우 5년, 신고를 하지 않을 때는 7년 전 신고가 누락된 소득까지 가산세를 포함해야 일제히 과세하게는 보통입니다.

국세청 안내문에 고지된 내용대로 세금을 납부했을 때, 실제보다.

전세 임대 소득이 있는 경우
전세 임대 소득이 있는 경우

전세 임대 소득이 있는 경우

2 주택 소유자까지는 전세를 주고 있다고 하더라도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 되지 않지만 3 주택 이상을 소유한 경우에는 전세보증금 합계가 3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다만 주거의 용도로만 쓰이는 주거전용면적 1호 아니면 40㎡ 이하인 주택의 경우에는 과세기간의 기준시가가 2억 원 이하라면 2023년 12월 31일까지는 주택으로 취급되지 않습니다. 주택수 제외조건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바로 과세미달로 인해 세금을 납부할 필요가 없는 경우입니다. 아래 사례는 임대소득 세금을 지불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 대한 예시입니다. 이 외에도 수입금액에서 필요경비와 공제금액을 차감하면 임대소득세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꼭 꼼꼼히 따져보고 절세하는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무신고가산세 징수

다만, 추가소득이 있음에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신고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무신고가산세가 징수될 수 있으니 조심을 필요합니다. 납부기간이 지나면 납부지연가산세도 징수됩니다. 일반무신고의 경우에는 납부세액의 20의 가산세가 징수됩니다. 부정무신고는 납부세액의 40를 가산세로 징수하며, 국제거래 수반 시 60까지 가산세가 징수됩니다. 그 외 복식부기 의무자의 경우에는 일반 무신고의 경우와 부정 무신고의 경우 얼마나 세금이 가산되어 징수되는지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임대 수익 절세 Tip

부동산 임대수익은 종합과세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분리과세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중 어느 것이 유리한지 따져본다면 근로소득이 없는 경우에는 종합과세를 하는 것이 유리하며,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분리과세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위 내용은 일반적인 경우에 통용되는 것이며, 근로소득의 수준과 임대료 수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니, 부동산 임대수익 전문 세무사에게 상담받아 최적의 절세조건을 따져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부동산 임대소득에 따른 세금 계산방법이 궁금하시다면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각 사례별 확실한 세금 계산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

과세대상이라면, 국세청에 주택임대사업자등록은 필수입니다. 만약, 임대사업자등록을 하지않고, 월세수입등을 신고하지 않은 경우, 향후 미신고한 월세소득을 가산세와 함께 추징당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임대소득세는

주택 임대소득은 세금계산서나 현금 현금영수증 발행 의무가 없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세 임대 소득이 있는

2 주택 소유자까지는 전세를 주고 있다고 하더라도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 되지 않지만 3 주택 이상을 소유한 경우에는 전세보증금 합계가 3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