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료 모의 계산하기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4대보험료 모의 계산하기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직장가입자는 보수에 따라 보험료 부과합니다. 전년도 신고한 보수월액을 기준으로 보험료 부과 이후에 당해 보수총액을 신고받아서 정산하는 방식으로 건강보험료 납부합니다. 직장에서 받는 급여를 제외한 근로 외에 대한 소득액이 연간 3,400만원을 초과하는 직장가입자에게는 보수외 소득을 기준으로 소득월액 보험료 부과합니다. 직장가입자의 건강보험요율은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제44조 제1항에서 정하고 있습니다. 2021년 직장가입자의 보험료율은 1만분의 6866.86입니다.

직장가입자의 건강보험료는 사용자와 근로자가 50씩 부담하기 때문에 그야말로 근로자가 납부하는 건강보험료는 보수액의 3.43를 납부하게 됩니다.


소득월액 보험료
소득월액 보험료

소득월액 보험료

소득월액에서의 건강보험료는 연간 보수외소득에서 3,400만원을 차감하고 12월로 나눈 소득월액에 소득평가율을 곱한 후 다시 건강보험료율을 적용하여 산정합니다.

건강보험료 = 소득월액 times; 소득평가율 times; 건강보험료율(6.86% = 직장가입자 3.43% + 이용자 3.43%)

여기서 소득평가율은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등등 소득은 100, 근로소득, 연금소득은 30입니다.

미납금액, 납부내역 조회 방법
미납금액, 납부내역 조회 방법

미납금액, 납부내역 조회 방법

에서는 지금까지 납부한 가입내역과 납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상 연금 수령액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가입내역 조회에는 총 납부내역과 연금보험료 상세내역, 예상연금월액노령연금에 대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화면출력도 가능하여 PDF로 저장해 두시면 파일로 보관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공동 아니면 네이버인증 아니면 카카오페이로 본인 인증 이후 가능합니다.

MZ 세대에게 국민연금은 불리한가?

국민연금 제시 계획을 보시면 가입을 안 해야 할 것 같고 국민연금 특징을 보시면 가입을 해야 할 것 같고. 직장을 다니는 근로소득자라면 선택권이 없으니 강제로 국민연금을 가입해야 되겠지만 직장이 없는 상태라면 최소금액 9만 원 정도는 가입하는 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망하지 않는다면 계속 주겠다는 정부의 말을 믿는다면 말이죠. 통계로는 현재의 국민연금 체계를 유지할 경우 2055년에 국민연금 수령 자격이 생기는 1990년대생부터는 국민연금을 받지 못하게 될 수 있다고 한국경제연구원측에서 밝힌 적이 있습니다.

정부는 현행 9인 보험료율을 2025년부터 점진적으로 인상해 2036년에는 15까지 올리고, 수급개시연령을 68세까지 높이자는 제안도 나왔어요.

국민연금은 몇살부터 받나요?

현재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시기는 63세이지만 2033년까지 단계적으로 65세까지 뒤로 밀리고 있습니다. 현재 2030 세대는 65세보다. 더 뒤로 밀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연금을 받고 있는 수급자는 667만 4천여명으로 전년대비 57만 4천여 명이 늘어난 수치입니다. 이들에게 나간 연금은 총 34조 200억 원으로 전년대비 16.8% 증가했습니다. 국민연금의 평균적인 가입기간이 길어지면서 인당 수령액도 증가하는 추세로, 수급자의 수보다.

수급액이 더 가파르게 증가하였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그래서, 저희가 국민연금으로 얼마씩 내야 할까요?

연금보험료 = 가입자의 기준소득월액 times; 연금보험료율

국민연금은 가입자의 소득과 보험료율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보험료율은 가입자 소득의 9이며, 직장인이실 경우 회사에서 4.5 대신 납부해줍니다. 그래서 소득의 4.5정도 납부하신다고 조금은 알고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분명한 계산은 NPS 내연금 페이지에서 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예상조회모의계산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납부방법

국민연금은 어떻게 내는거죠? 국민연금 납부는 여러 가입유형에 따라 납부하게 되는데 하지만 사업장가입자, 지역가입자, 임의가입자 등일반적인 직장인이시라면, 어떻게 내야할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월급을 받기도 전에 알아서 납부되기 때문이죠. 직장인은 사업장가입자로 의무가입 대상입니다. 그래서 국내 거주하는 만 18세60세미만의 근로자는 의무가입대상으로 월급을 받기 전에 국민연금을 납부합니다. 직장인이 아니라, 프리랜서와 같은 1인사업자라면 지역가입자로 분류되어 조금 다른 기준으로 납부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학생 아니면 주부이기에 소득액이 없으시면 임의가입자로 분류되어 희망할 경우 납부해볼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보험료

소득월액에서의 장기요양보험료는 보수월액에서의 장기요양보험료와 비슷하게 건강보험료에 장기요양보험료율을 곱하여 산정하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득월액 보험료

소득월액에서의 건강보험료는 연간 보수외소득에서 3,400만원을 차감하고 12월로 나눈 소득월액에 소득평가율을 곱한 후 다시 건강보험료율을 적용하여 산정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미납금액 납부내역 조회

에서는 지금까지 납부한 가입내역과 납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MZ 세대에게 국민연금은

국민연금 제시 계획을 보시면 가입을 안 해야 할 것 같고 국민연금 특징을 보시면 가입을 해야 할 것 같고.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