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보험료 계산기국민, 건강, 고용 보험료 계산하기

4대 보험료 계산기국민, 건강, 고용 보험료 계산하기

은퇴를 하고 지금까지 납입했던 연금보험료 연금으로 수령하면서 생활을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바로 장년층인데요. 제 2의 직업을 갖고 계신 분들도 계시지만 연금으로 생활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연금 수령액 외에 소득액이 없기 때문에 건강보험료 납부하는 것이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직장가입자인 자녀의 밑으로 피부양자 등록을 하여 건강보험료 납부 면제를 받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 그런데요 얼마 전에 피부양자 자격조건과 연관된 개정으로 말이 많았습니다.

바로 1년 소득 기준이 감소된 것인데요. 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분들은 피부양자 자격박탈이 되어 건강보험료 납부하게 되었습니다.


급여 실수령액 계산 전 알아 두어야 할 것
급여 실수령액 계산 전 알아 두어야 할 것

급여 실수령액 계산 전 알아 두어야 할 것

총 지급 급여 금액 과세 면제 항목 금액 부양가족

첫번째 위 세가지 정보를 알고 있어야 됩니다. 월 급여는 연봉을 12로 나눈금액이자 세전 월급입니다. 급여에는 기본급, 연장근무수당, 휴일근무수당, 식대, 차량유지비 등 여러 항목들이 있을 것입니다. 우선은 이런 것들을 다. 합친 금액을 알야됩니다. 그 다음으로 과세 면제 항목이 어떤것들이 있고 얼마가 있는지 알고 있어야 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식비가 있었는데 2023년 기준 식비는 월 최대 20만원까지 과세 면제 처리가 가능합니다.

이 외에 본인 차량을 업무용도로 사용할 경우 차량유지비가 있을 것이고 이 외에 육아수당, 연구개발비 등이 비과세항목으로 지급되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금액들이 얼마인지 알고 있어야 됩니다. 다음으로는 부양가족으로 등록한 사람이 있는지의 여부입니다. 부양가족의 수에 따라 소득세와 지방소득세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국민의 건강을 위한 건강보험
국민의 건강을 위한 건강보험

국민의 건강을 위한 건강보험

건강보험 개인과 사회의 안정과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해 제도로 의료비 부담을 경감하고 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건강보험료 보수월액 x 보험료율7.09 장기요양보험료 보수월액 x 보험료율 0.9082 건강보험료는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 합쳐서 결정되며 국민연금과 비슷하게 근로자와 사업주가 반씩 부담합니다. 예를 들어 보수월액이 300만 원일 때 근로자는 건강보험료 106, 350원 장기보험료 13,620원을 합한 금액인 119,970원을 납부하게 됩니다.

건강보험료율은 국민연금 같은 월 상한액이 없기 때문에 월 급여가 많을수록 많이 냅니다.

월평균소득 산정시 주의사항
월평균소득 산정시 주의사항

월평균소득 산정시 주의사항

배우자 분리 세대 배우자의 소득은 물론 배우자의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되어 있는 직계존비속 소득도 포함됩니다. 휴직자 근무기간 휴직자가 근무한 기간의 건강보험 보수월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1월 1일을 기준으로 해서 공고일까지의 총 소득을 같은 기간으로 나누면 소득 산출이 가능합니다. 전년도나 해당년도에 소득액이 없습니다.면 사실증명 신고사실없음을 발급하거나 발급이 어렵다면 비사업자확인각서 제출 현재는 무직자일지라도 전년도 1월 1일부터 공고일까지 발생한 소득액이 있으면 총 일수로 나누어서 구하면 되는데요. 이 경우 맞벌이로 해당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양육휴직 기간에 받은 급여는 소득산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단, 휴직 전에 근무한 기간에 받은 급여는 포함이 됩니다.

일할 때 발생한 사고 보상을 위한 산재보험

산재보험은 근로자가 직장에서 일하는 도중 발생하는 사고로 인한 상해 아니면 질병에 관해 보상을 제공하는 사회보험 제도입니다. 근로자들은 사업주의 지시에 따라 노동을 하다가 다치거나 병에 걸리는 경우 이로 인한 치료비나 휴업수당, 퇴직금 등의 경제적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산재보험은 근로자 부담액은 없이 사업주만 납부합니다.

4대보험 계산기

4대보험료는 위 요율로 계산하면 끝나긴 하지만 그것도 귀찮을 있습니다. 그럴때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계산기를 쓰거나 아니면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제공하는 4대보험 계산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위 사이트로 들어간 다음 아래의 계산기를 누르시면 계산기 새 창이 뜨고 거기에 입력하면 됩니다. 링크는 아래쪽에 달아두었다. 다만 관련해서 검색을 좀 해보니 계산기라고 링크만 던져주는 람들이 좀 있었어요. 나도 계산기를 써보지는 않았는데, 요새 확인해보니 그냥 썼다가는 틀리게 산정이 될 수 있었어요.

우선적으로 첫번째, 월 급여를 입력하라고 되어있는 부분에는 과세 면제 급여를 입력해야 됩니다. 예를들어서 월급여 200만원을 받는다고 할 때 기본급 180만원 식대 과세 면제 20만원이라고 하자. 이 때 계산기에 그냥 월급여 200만원을 넣으면 국민연금 근로자 부담금이 보는 것과 같이 90,000원이 나옵니다.

연봉 월급의 실수령액 계산하기

계산하는 방법을 쭉 적어봤으니 이제 예시를 하나 들어서 계산해보려고 합니다.

직장인 A 는 임금 350만원을 받고 있고 기본급 330만원, 차량유지관리비 20만원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부양가족인 배우자와 11세 자녀가 1명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급여 실수령액 계산 전 알아 두어야 할

총 지급 급여 금액 과세 면제 항목 금액 부양가족첫번째 위 세가지 정보를 알고 있어야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국민의 건강을 위한

건강보험 개인과 사회의 안정과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해 제도로 의료비 부담을 경감하고 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평균소득 산정시 주의사항

배우자 분리 세대 배우자의 소득은 물론 배우자의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되어 있는 직계존비속 소득도 포함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